::Mathetes Reformed Theological College & Seminary::
 
 
 
공지사항
교수칼럼
자유게시판
문서자료
학생활동
유용한 자료
 
 
 
 
작성일 : 11-08-30 07:06
구원(救援)의 서정(序程) Ⅶ [양자 Adoption]
 글쓴이 : 하늘소…
조회 : 3,358   추천 : 0  

16, 17세기(世紀) 개혁주의(改革主義) 신앙고백서(信仰告白書)들과 신경(信經)들이 동일하게 표방(標榜)하는 것이 칭의(稱義)의 사상(思想)이다. 그 주요 내용(內容)들을 살펴보면 대략 두 가지로 요약(要約)할 수 있다

첫째는, 성도(聖徒)의 칭의(稱義)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다는 사실(事實)과 둘째는, 전혀 의(義)에 대한 자격(資格)이 없는 자들에게 베푸시는 전적(全的)인 하나님의 은혜(恩惠)가 그것이다.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The Heidelberg Catechism = 하이델베르그 대학교수인 자카리아스 울시누스(Zacharias Ursinus)와 왕실(王室) 목사(牧師)인 카스파 올레비누아스(Caspar Olevianus)에 의해서 작성됨)과, 벨직고백서(The Belgic Confession = 1561년 과도 드브레(Guido de Bres),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 1647년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131명의 목사들과 30명의 평신도(영국 상하의원)등 주요(主要) 신경(信經)들이 다 같이 칭의(稱義)를 주장(主張)하고 있다.

오직 믿음을 방편(方便)삼아 그리스도의 의(義)를 붙잡도록 정(定)하신 하나님의 은혜(恩惠)로 말미암는다. 그리스도 안에서 얻어지는 하나님의 이 은혜(恩惠)는 의롭다 하시는 선언(宣言)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고, 영원(永遠)한 생명(生命)있는 유기적(有機的) 관계(關係)로 진입(進入)한다. 칭의(稱義)가 상대적(相對的)인 법정적용어(法定的用語)였듯이 그 효력(效力)은 선언적(宣言的) 상대(相對)에게 절대적(絶對的)으로 나타난다. 이 영적(靈的) 형태(形態)가 바로 양자(Adoption)의 관계(關係)다. 양자(養子)가 적자(嫡子)와 동일(同一)한 권리(權利)가 주어지던 시대(時代)에 사도 바울은 칭의(稱義)를 얻은 자(者)들이 재판장(裁判長)이신 하나님을 향하여 아바 아버지라 부르라고 하였다.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롬 8:14-17)

이 양자(養子)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子女)의 신분(身分)을 얻으므로 그 신분(身分)에 수반(隨伴)되는 모든 특권(特權)을 받았다는 의미(意味)이다. 물론 받은 특권(特權)은 신분(身分)을 증거(證據)하며 이 세상(世上)과 내세(來世)에서의 누림으로 나타난다. 성경적(聖經的) 용어(用語)로는 ‘휘오데시아’(uioqesia)인데 이 용어는 법적(法的)으로 상속권(相續權)을 소유(所有)하고 특권(特權)을 누리는 자녀(子女)가 부모(父母)를 공양(供養)해야 하는 법적의무(法的義務)가 주어지는 것을 의미(意味)하는 단어(單語)이다.

이 단어는 사도바울만이 사용하였으며 당신의 백성을 자녀(子女)로 삼으신 하나님과의 관계(關係)를 정의(定義)하고자 함이다. 이에 대해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다음과 같이 정의(定義)한다. ‘양자가 된다는 것은 하나님이 값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로써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의 수효에 들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로써의 모든 특권을 누릴 권리를 갖게 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사도 바울은 이를 더 원천적(源泉的)인 근거(根據)로써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라고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갈 4:4절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오신 목적(目的)도 우리로 아들(
uioqesia)의 명분(名分)을 얻게 하심이라고 하였다. 그러면 성경(聖經)에서 말씀하는 양자(養子)의 권리(權利)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자녀(子女)의 권리(權利)는 이루 다 열거(列擧)할 수도 없이 크고 많지만 다음과 같은 것들이라고 말씀한다

a. 확신(確信)을 가지고 은혜(恩惠)의 보좌(寶座)에 나갈 수 있는 권세(權勢)를 갖는다(히 4:16; 요일 5:14)
b. 하나님의 보호(保護)의 복(福)을 누린다(마 6:25-34; 벧전 5:7)
c. 죄(罪)의 대가(代價)가 아닌 아버지의 훈육(訓育)으로써의 고난(鍊鍛)(히 12:5-11)
d. 성령(聖靈)의 내주(內住)와 하나님의 능력(能力)으로 인도(引導) 보호(保護)하심(고후 1:22; 엡 1:13, 4:30)
e. 영생(永生)을 소유(所有)한 변함없는 구원(救援)을 얻었다(갈 4:7; 딛 3:7; 요 3:16, 10:28)

이 외(外)에도 성경적(聖經的) 근거(根據)는 수도 없이 양자(養子)의 특권(特權)을 증거(證據)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子女).. 하나님의 딸과 아들.. 허물과 죄(罪)로 죽어서 전혀 받을 자격(資格)이나 의도(意圖)도 없던 우리를 유효적(有效的)으로 부르시고 거듭나게 하시고, 죄(罪)를 알아 돌이키게 하셔서 믿음(信仰)으로 양자(養子)되는 하나님의 은혜(恩惠)를 원리(原理)를 깨달아 알게 하셨다. 이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분명(分明)해졌다. 하나님을 온전히 누리며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는 일이다. <작은자 현연섭 조직신학교수>


 
   
 

 
  Mathetes Reformed Theological College & Seminary 4545 W. Washington Blvd Suite 202-205 Los Angeles, CA 90016 U, S, A,   /  Tel : (323)932-0788  /  Fax : (323)469-7742
copyright (C) Mathetes Reformed Theological College & Seminary. all rights reserved.  /   E-Mail : mrtsusa@hotmail.com